본문 바로가기
램어 부의 지도/일상경제관찰

고령층의 알바 채우기...씁쓸한 현상-, 노후 준비금은 얼마?!

by 램어 2023. 1. 17.
반응형

1. 한 평생 쉼 없이 일하시고 가정 이루시고, 아이 키우시고 그렇게 은퇴하셨는데

다시금 생계를 위해 알바자리로 나아가야 합니다.

더 힘든 일, 더 적은 돈

하지만 구직활동을 후 경제활동을 하지 않으면 늘어난 평균 수명에 감당이 안됩니다

이제 국가의 재원은 믿을 수가 없그든여....

 

 

 

 

2. 알바를 구하지 못해 속이 타는 점주들이 고령층 어르신들로 빈자리를 채웁니다

국가적인 정책이 아니더라도, 사람 구하기가 힘들어서 점점 고령층 취업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젊은층 단기간에 돈 많이 벌 수 있는 곳 선호"…빈자리 고령층이 채우는 경우 많아

2020년 정년퇴임한 A씨(64)는 처음 구직활동할 때를 떠올리며 한숨을 내쉬었다. 그는 지난해 8월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시작했다.
A씨는 "돈도 돈이지만 30년간 반복됐던 일상이 사라지자 공허함이 컸다"며 "몸에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소일거리로 시작해보려 했는데 지원서를 내는 족족 떨어져 허탈했다"고 했다.
그는 자녀가 알려준 아르바이트 앱을 통해 여러 곳에 원서를 넣었지만 번번이 구직에 실패했다. 2년이 지나서야 지인이 운영하는 편의점에서 일을 할 수 있었다. 그는 "직장생활을 시작했을 때보다 더 많이 떨어진 것 같다"고 씁쓸하게 웃었다.
상당수의 자영업자들은 알바생으로 60세 이상을 고용하는 이유로 젊은층 지원자의 부재를 꼽았다.
경기 용인시에서 편의점을 운영하는 점주 B씨는 "기계를 다루는 능력, 업무 숙지도 등을 고려했을 때 청년층들이 일을 능숙하게 하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요즘 젊은 사람들은 단기간에 빨리 돈을 벌 수 있는 곳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아르바이트 지원자 자체가 많지 않다"고 토로했다.
B씨에 따르면 편의점에서 1주일간 꾸준히 일했을 때 버는 돈과 배달이나 물류센터에서 하루에서 이틀 바짝 일해서 버는 돈이 비슷하다.
B씨는 "고령층들에게 일을 맡길 경우 책임감 측면에서는 훨씬 낫지만 답답한 측면이 있다"며 "손님들이 많이 오지 않는 심야 시간대 이들을 고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젊은이는 지원자가 없어요"…실버 세대 채용하는 편의점·식당, 평가는? (msn.com)

 

"젊은이는 지원자가 없어요"…실버 세대 채용하는 편의점·식당, 평가는?

"젊은이는 지원자가 없어요"…실버 세대 채용하는 편의점·식당, 평가는?

www.msn.com

 

 

 

 

3. 지금도 힘든데요...

은퇴하시고 새벽잠 없고 일찍 주무시는 어르신들 ㅠㅠ께서

체력도 좋지 않은데, 사람이 적은 야간 시간대에 일을 하셔야 한다니 ㅠㅠㅠ

진짜 체력 갉아먹히는 일입니다.

 

미리 대비한다손 치더라도 완벽한 노후 준비가 될리 있겠냐만은

이런 기사를 볼때마다 국가만 믿고 계셨던 어르신들이 계속 일자리에 매여있다는게 너무 서글픕니다 ㅠㅠ

 

오늘 부수입 정산 오는데, 호다닥 irp에 넣을 예정입니다...

내 노후 내가 준비해 ㅠㅠㅠ

 

 

4. 램어 부부는 빠른 조기 은퇴를 앞두고 현생을 살면서 가열차게 노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최소 4겹의 노후 준비로 매달 자동수입이 1000만원이 되는 시점에 은퇴를 하려고 합니다!

자동 수입이나 은퇴 자금 생각하면 막막하기 그지 없지만 

높은 목표를 세워두고 열심히 달려가보겠습니다!!!

 

 

2022.04.07 - [파이어족 여정] - 한국형 파이어족 프로젝트2-은퇴자금 계산하기

 

한국형 파이어족 프로젝트2-은퇴자금 계산하기

1. 파이어족이 되기로 결심을 했다면(=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력을 실시하기로 결심 했다면) 우리는 이제 파이어족이 되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합니다. 파이어족이 되기위해서는 경제적 자유(재정

kygi17.tistory.com

2022.04.03 - [파이어족 여정] - 왜 파이어족이란 말인가

 

왜 파이어족이란 말인가

1. 마치 '욜로'가 대한민국을 강타하듯, 이제 스펠링은 몰라도 대략적으로 '파이어족'에 대해서는 공감대가 형성되었다고 본다. 부러움과 우려의 시선이 공존하는 가운데, 램어는 왜 파이어족을

kygi17.tistory.com

2021.11.27 - [램어 부의 지도/부의마음먹기] - 오늘 은퇴해도 매달 294만원 있어야 한드아(4겹 노후 해보즈아)

 

오늘 은퇴해도 매달 294만원 있어야 한드아(4겹 노후 해보즈아)

1. 2021년 11월에 은퇴해도 여유롭게 은퇴 생활을 유지하려면 249만원이 필요합니다. 10년 뒤 은퇴를 꿈꾸는 우리에게는 인플레이션을 상회할 만큼의 자금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매달 1000만원 자동

kygi17.tistory.com

2021.01.27 - [램어 부의 지도/부의마음먹기] - 행복한 노후생활을 위한 적정 노후 생활비는 얼마일까요? 저여? 저는 저혼자 매달 500만원 입니다. (feat. 국민연금공단)

 

행복한 노후생활을 위한 적정 노후 생활비는 얼마일까요? 저여? 저는 저혼자 매달 500만원 입니다

1. 중고령자, 과연 생활비가 얼마나 필요할까요? 생애 주기별로 추구해야 할 과업이 있습니다. ​또한 그 과업을 완수하는데 필요한 비용이 있지요. ​저는 지금 가정을 이루고, 집을 사고, 결혼

kygi17.tistory.com

 

2022년 기준, 매달 294만원이 있어야 안정적인 노후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제가 은퇴할 시점이면 물가 상승률로 인해서 350만원은 훨씬 웃도는 돈이 필요하겠지요

뱅크샐러드에서 제 노후가 아주 추운 노후임을 알려주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알아 쨔사 나도....

 

1) 국민 연금 2) 회사 은퇴 자금 3) irp 4) 미국 배당주로 4겹 노후 배당 준비해보려 합니다

주택연금으로 자금 마련하시기도 하던데 아직 내 집이 아니고 돈 들어갈 곳이 많아서...

얼른 irp와 미국 배당주 빡세게 모아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