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어족 여정

한국형 파이어족 프로젝트2-은퇴자금 계산하기

by 램어 2022. 4. 7.
반응형

1. 파이어족이 되기로 결심을 했다면(=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력을 실시하기로 결심 했다면)

우리는 이제 파이어족이 되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합니다.

 

 

파이어족이 되기위해서는 경제적 자유(재정적 독립)이 뒷받침 되어주어야 하는데요,

은퇴 자금을 확보하여 파이어족 달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파이어족에 대한 간략 설명은 이전 글을 참고해주세요 ^^

 

2022.04.06 - [경제도서 읽기] - 한국형 파이어족 프로젝트-1

 

한국형 파이어족 프로젝트-1

1. 한국에서 파이어족으로 살아가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하는 필수지식 모음!!!! 단순히 '야너두 할 수 있어!'가 아니라 찐으로 the way를 알려주는 책입니다. 핵추천 강추천 완전추천! 2. 한국형 파이

kygi17.tistory.com

 

2. 은퇴 자금에 대해서는 여러 번 글을 썼는데요,
가장 보수적이고 보편적인 방법으로 은퇴자금을 계산해보겠습니다.
은퇴하고 '아차, 부족하넹^^;'하지 않기 위해서요 ㅎㅎㅎㅎ
4%룰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평생 펑펑 쓰고 남을 만큼 돈을 모으고 은퇴하는 일은

거의 축복받은 몇몇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일! 이 정도면 하늘이 점지 해준 몇 몇 분들이랄까

 

하지만, 밥벌이 가능한 수준의 능력과 네이버 뒤져가며 부동산 계약한 경제적 지식과 정보를 지닌

우리 부부는  4% 룰을 적용하여 은퇴 후에도 삶을 유지할 수 있는 금액을 모아보려 합니다.

(우리는 대한민국 파이어족의 4가지 유형 중 밸런스형을 지향하고 있음)

 

-경제적 자유의 선구자 그랜트 사바티어는 그의 책 '파이낸셜 프리덤'에서 4%룰을 설명했다. 내가 은퇴자금을 지속적으로 수익을 내는 투자처에 투자해뒀을 때, 전체 은퇴 자금의 4%이하로만 한 해 생활비를 쓴다면 이 은퇴 자금은 영원히 손실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는 이론이다. 사바티어는 ....평범한 사람들이 목돈을 투자했을 때 평생 돈을 벌지 않아도 투자 수익만으로 생활할 수 있다고 설명하한다.

  한국형 파이어족 프로젝트 中

 

 

-필요한 은퇴 자산을 계산하는 방법은 필요한 생활비에  4%(안전 인출률)의 역수, 즉 25를 곱하면 된다. 

ex) 월 200만원의 생활비를 필요로 한다면 200만원X12달X25=순자산 6억이면 경제적 자유가 가능!

미국 시장의 평균적인 연평균 주식 투자 수익률 8%에 전 재산을 투자해도 충분히 오랜 기간 은퇴자금을 충당할 수 있음. 

 

만약 우리 부부가 인출률을 3%로 잡아서 생활비의 33배를 모으려 한다면 좀 더 안정적인 은퇴자금으로 산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동안 25를 곱하는게 25년간 안전하게 사용하려고 그러는 줄 알았어요 ㅋㅋㅋㅋ

이 숫자는 바로 내가 목돈을 묶어두었을 때 원금을 손대지 않고 생활할 수 있게 해주는 숫자였습니당

파이어족 은퇴자금 계산하기

 

 

3. 혹 여기에 은퇴 후 현금흐름을 확보해 둔다면 은퇴자금은 훅 줄어듭니다.

'소극적 소득(passive income)', '시스템 수익'을 확보한다면 생활비가 지속적으로 조달되어 은퇴에 필요한 자금이 줄어들게 됩니다.

만약 금융이자(예금, 배당, 차익 실현, 채권 수익 등)나 부동산 월세 흐름이 있다면 파이프라인이 생기기 때문에  준비해야 하는 은퇴자금 규모가 줄어들고, 그만큼 조기 은퇴에/ 경제적 자립에 바짝 다가가게 됩니다.

이런 자본은 자본을 투자해 얻은 소득이므로 자본 소득, 투자 소득으로 불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4. 연금으로 현금 흐름 만들기를 확보하면 더욱 풍족하여 심적 평안을 유지하는 노후 대비가 가능합니다.

이때의 연금으로는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 연금, 연금보험, 주택연금 등의 연금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021.08.25 - [소풋소풋/함께부자되기] - 내 은퇴자금 확인하기(지금 그만둬도 60살까지 돈 안나옴...)

 

내 은퇴자금 확인하기(지금 그만둬도 60살까지 돈 안나옴...)

1. 회사 빨리 그만두고 싶습니다만, 먹고 살 구멍이 있는가 확인해봅니다. 연금 잘 크고 있니?연금포털시스템, 금융감독원 ​ 2. 그런 날 있잖아요, 품고 있던 사직서 내고 싶은 날. 비가 휘몰아치

kygi17.tistory.com

2021.11.27 - [소풋소풋/함께부자되기] - 오늘 은퇴해도 매달 294만원 있어야 한드아(4겹 노후 해보즈아)

 

오늘 은퇴해도 매달 294만원 있어야 한드아(4겹 노후 해보즈아)

1. 2021년 11월에 은퇴해도 여유롭게 은퇴 생활을 유지하려면 249만원이 필요합니다. 10년 뒤 은퇴를 꿈꾸는 우리에게는 인플레이션을 상회할 만큼의 자금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매달 1000만원 자동

kygi17.tistory.com

 

우리부부는 현재 파이어족을 준비 전부터 안전주의!모드로 연금을 3중으로 준비하고 있었고 4겹의 노후 대비를 위하여 배당 수익과 같은 파이프라인을 추가적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이렇게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 연금으로 연금을 확보하여 미래 대비+배당소득을 만들어두면 파이어족에 성큼 다가갈 수 있습니다.

 

 

 

5. 한국형 파이어족 프로젝트에서 읽은 내용을 램어 부부에게 적용하기.

우리 부부는 두 사람의 생활비를 넉넉히 250만원 정도로 잡고 있습니다.

이보다 줄일 수 없는 절약모드로 살면서도 숨만 쉬면서 사용되는 금액들이 꽤 있더라구요.

남은 돈은 모두 저축 및 투자로 사용중!

 

하지만 파이어족을 대비하면서는  아직은 선택지 중 하나인 출산 후 자녀 양육을  고려해야 하고, 갑자기 사업을 시도하고 싶어지거나, 장기간 일을 하지 못하고 여행을 다니거나 여유로운 삶을 즐기고 싶을 수 있으므로 생활비를 좀 더 높여서 생활비를 책정하였습니다.

또한 4%룰을 적용하기 보다 조금 더 안정적으로 3%(안전 인출률)를 기준하여 계산하였습니다.

(이 경우는 25가 아닌 33을 곱해야 합니다.)

한달 생활비 350만원X12달X33=13억 8천만원 이 나옵니다.

이렇게 보면 약 14억 어케 모아 ㅠㅠ 싶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헿....

 

+우리부부는 미국 주식 투자를 통해서 한달 약 80만원의 배당흐름을 확보하였기 때문에

실제 파이어족이 되었을때의 필요자금이 줄어듭니다.

한달 생활비 약 350만원에서 80만원을 제외 한  270만원 입니다.

 

우리 부부는 조기 은퇴 후에도 바리스타 파이어족이나 사이드 파이어족을 꿈꾸고 있기 때문에 생활비를 꾸준히 외부에서 충당할 예정이라 실제로 필요자금은 더 줄어들 예정이지만 우선 270만원으로 잡고 계산해보겠습니다.

270만원X12달X33=106,920,000입니다.

 

만약 10억원을 금융투자 한다면 원금을 쓰지 않고도 배당 수익만으로도 평생을 살 수 있습니다.

거기다 연금이 나올 시점이 되면 여기에 추가적으로 연금수입이!!!!!

 

혹 자녀 양육시 목돈이 필요한 경우에는 원금을 빼다가 쓰고 다시 재투자 하는 방안이 있습니다.

이렇게 생각해보면 마냥 불가능한 일은 아닙니다.

 

우선  빚 갚고, 이사가고, 10억을 만들어야 하네요 ^^(막막^^)

파이어족 은퇴 필요 자금 계산하기

 

 

6. 빚청산을 하고 10억을 모으는 일이 아직은 깜깜-하니 요원해보이지만

목표를 잡고 꾸준하게 한 걸음씩 가다보면 우리가 원하는 삶을 닮아가리라 생각합니다!

더 많은 파이프라인을 확보하여서, 필요 생활비를 획기적으로 낮추고,

얼른 투자 수익을 팍팍 올려서 자산도 증가시켜 보겠습니다!!!

 

 

 

 

7. 오늘도 들숨과 날숨에 모두 부를 모으소서!!!!

신혼부부 파이어족 투쟁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