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램어 부의 지도/부의마음먹기

모 파이어족을 꿈꾸며, 바리스타 파이어족을 지향합니다.

by 램어 2022. 3. 13.
반응형

1. 금요일 저녁, 휴가 날짜를 손꼽으며 생각합니다.

'아 은퇴하고 싶다'

햇살 맞으면서 자고 시펑

2. 지금은 일을 '해야만' 일상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겨우 10여년 직장생활 하고도 이러게 하기 싫은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들 키우면서 직장생활 하시는 분덜 찐 존경입니다 ㅠㅠㅠㅠ

20년-30년 하신 직장 내 선배님들 보면 대단하세요

집도 사시고 또 집도 여러개 사시고 또 집도 여러개 사시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지만 대단하시지만, 전 30년동안 직장생활을 꿈꾸지 않습니다.

제 꿈은 조기 은퇴, 파이어족이므로 어서 파이아! 산화되기 위한 궁리를 해봅니다.

하지만 오늘 산책 후 남편과 귀가하면서 현재와 같은 속도와 방향으로는

10년 내에 은퇴가 '어림도 없지'라는 것에 둘다 동의합니댜 따흑

 

물론 우리 부부가 현재와 같은 초절약모드를 이어가고, 투자를(절대 실패하지 않고) 지속하면서, 배당금을 늘리다보면 어느 정도 자산 규모도 키우고 빚도 갚고, 현금흐름도 나오겠지요.

 

그럼에도 Mo fire, Coast fire까지 다다르긴 어려울듯 합니다.

회사 월급과 이렇게 소소한 재테크로는 일 하면서도 최소한의 생활비로 삶을 유지중입니다 ㅋㅋㅋㅋㅋㅋ

검소한 생활패턴을 유지해간다면 10년 내에 사이드 파이어족 혹은 바리스타 파이어족으로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래서 정리했습니다! 본격 파이어족의 종류!

 

3. 파이어족의 종류

1.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파이어족

- 보통 '파이어 족' 하면 떠오르는 파이어족!

평소의 생활패턴을 유지할 수 있도록 약 연간 4000만원을 사용한다고 가정하고 은퇴자금을 마련한다.

2. Lean fire(최소한의 파이어족)

- 은퇴 후 생활비를 최소로 사용하며 살아가는 검소한 파이어족이다. 저축액이 적은만큼 현실성 있지만, 조큼 불안해보이는 것도 사실.

연간 4000만원 미만의 생활비를 소비한다고 생각하고 은퇴자금을 준비한다.

3. Side fire(부수입 파이어족)

-본업은 그만두는 파이어족이 되지만, 사이드 잡으로 블로그, 유뷰트, 경제 강연, 책 집필 등 다양한 부수입을 창출하여 생활비를 충당한다. 

(이게 과도해지면 옆에서 보기에는 거의 이직,으로 느껴지기도 한다 ㅋㅋㅋㅋㅋ)

4. Bristar fire(바리스타 파이어족)

-은퇴 후에도 아르바이트나 비정기적인 일을 통해 생활비를 충당하는 파이어족이다.

내가 지향하는 파이어족 중 하나로, 일에서 오는 만족감과 긴장을 유지할 수 있다.

5. Fat fire(풍족한 파이어족)

-생활 수준을 이전과 같이 유지하면서 은퇴를 준비한다.

은퇴 후 연간 1억원 정도를 소비한다고 가정하고(야호!!!) 목돈을 씨게 모은다.

내가 지향하는 파이어족 중 하나로, 경제적인 안정으로 심적 만족감을 확봘 수 있다.

6. Coast fire(해변 파이어족)

-은퇴 후 해변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것을 목표로 계획을 세우는 파이어족이다.

앞의 파이어족에 비해 소비비중과 소비액이 높아지므로, 좀 더 많은 저축액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서양에서 나온 개념이니만큼, 해변에서 사는 노부부가 연상되는 파이어족이다.

7. Mo fire(호화 파이어족)

- 은퇴 후에 더욱 풍족하고 여유로운 삶을 목표로 한다.

요트 투어,  일 다니는 지금도 꿈만 꾸는 fine 다이닝 이용 등 호화호화한 생활비를 사용하며 살아가는 파이어족이다. 따라서 아주 많!!!!!!!!!!!!!!!!!은 저축액이 필요하고, 현실적으로 이러한 호화 파이어족을 유지할 정도로 높은 수익을 올리거나 투자에 매우 성공해야 하므로 현실적으로 되기 굉장히 어려운 파이어족으로 보인다.=내가 되고픈 파이어족...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4. 한 번 뿐인 삶을 재미지게 살고 싶기에 파이어족을 지향하는 것인데

만약 파이어족으로 은퇴한 후에 삶이 원금 까먹기로 위태위태하고,

연금이 나오는 시점까지 맘 졸이며 살아야 한다면 그것은 진정한 의미의 파이어족이 아닐 듯 합니다.

 

우리가 파이어족을 지향하는 것은 내 삶을 내 뜻대로 영위하면서

내 시간을 내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일을 하면서 사는 것이니까요!

그러니까 우선은 못먹어도 목표는 fat/coast/mo fire로 갑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나서 아마 일에서 나오는 성취감이 그리울 적 싶으면 사이드 파이어족이나 바리스타 파이어족을 꿈꿀듯 해요. 종류를 나열하고 나니, 더욱 가열차게 은퇴하고 싶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헿

바리스타 파이어족을 꿈꾸며

5. 내일 모두 익절하시고, 상한가 가시고 성투하셔요

우리 부부는 현재와 같은 투자 방식에 +알파를 찾아서 고민을 해보겠습니다.

우리 모두 파이어! 파이어! 파이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