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램어 부의 지도/부의마음먹기

일주일, 몇시간 일하시나요(120시간 형벌형)

by 램어 2021. 7. 22.
반응형

1. 며칠 전 한 대선주자의 120시간 근무설이 기사화된 적 있습니다.

일부 IT업계 등에서 게임 출시를 앞두거나 할 때 집중근무하는 '크런치 모드'에 관한 이야기이신듯 한데.

'120시간'이라는 단어에서 오는 위력이, 좀 있죠.

듣기만 해도 끔찍하지 않습니까? 일주일에 120시간이라니

산업사회시기에 인간다운 삶을 유지하지 못한 채 기계처럼 일하던 사람들의 주간 근무시간이 90시간이고,

아우슈비츠에서의 일주일 노동시간이 98시간이었다고 합니다.

그런 의도까지는 아니었겠지만, 프리드먼의 이야기를 지지하신다는 이야기에 끄어 했습니다

120시간 근무는 형벌

2. 우리 회사의 법적 근무시간은 40시간입니다. 

저는 보통 1시간쯤 일찍 출근해서 일을 시작하니까, 대게 주간 45시간쯤 일합니다.

바쁜 시즌에는 몇 주 정도 주당 60시간 정도 일하기도 하는데, 그렇게 하고 나면 탈탈 털리는 기분이 듭니다.

만약 주나흘 근무가 정착된다면 하루 11시간도 일할 수 있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20년 기준

3. 우리나라는 OECD국가 중에서도 근무 시간이 빡쎈 국가입니다.

잠은 적게 자고, 노동 시간은 길고, 1인당 음주량과 커피 섭취량도 엄청납니다 ㅋㅋㅋㅋㅋㅋ

 

잠을 잊은 민족이죠ㅠㅠ잊은 건지 잊고 살아야 하는지 ㅜㅜ

한국 커피 소비량

4. 공부는 엉덩이 힘으로 하는게 맞긴 한데,

우리 다 멍때리고 책상에 오래 앉아본 기억 있잖아여...?

오랜 시간을 근무하도록 연장을 해주는 것 자체가 근로자에게는 근로압박으로 다가올 수 있으니까요.

우리나라도 이제 짧고 굵고 할 일 다 하면 퇴근하도록...

노동시간 좀 더 줄여주시믄 안될까영 ㅠㅠ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