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램어 부의 지도/일상경제관찰

모르면 절대 안되는 IRP 가입 요건!

by 램어 2022. 12. 13.
728x90
반응형

1. 불안한 노후 대비+ 연말정산 혜택을위해 가입한 IRP!

하지만 같은 'IRP'라도 서로 다른 수수료를 내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늘어나는 IRP시장에 당국이 개입하여 소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저는 ㅠㅠ 이런 정보를 알기 전, 부모님이 창구 직원을 통해 가입한 IRP라서,

저는 100%수수료가 있어보입니다. 벌써 가입 8-9년이 넘어가는데...

얼른 비대면으로 가입해서 갈아타야겠습니다.

하나은행...호구램어로 수수료 많이 벌었겠규나...

IRP 수수료 면제 찾아가기

 

 

2.  금융감독원이 개인형 퇴직연금 계좌 관련하여 기억해야 할 점들을 공지해주고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이 나서서 안내해주는 만큼!

오랜 시간 부어서, 목돈으로 받아야 하는 상품인 만큼

꼼꼼하게 살펴보고 가입하셔요~

 

 

금융감독원은 개인형 퇴직연금(IRP) 계좌를 개설하기 전 수수료 면제 혜택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12일 '개인형 IRP 개설·운용 시 알아둬야 할 사항'이란 자료를 통해 이 같은 내용 등을 알렸다.
금감원에 따르면 최근 개인형 IRP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며 금융회사 간 가입자 유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비대면 계좌 개설 시 수수료를 면제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2020년 말 34조4천억원 규모였던 개인형 IRP 시장은 작년 말 46조5천억원, 지난 9월 말 54조3천억원까지 성장했다.
금감원은 "개인형 IRP 계좌를 개설하기 전 해당 금융회사에 비대면으로 개설이 가능한지, 비대면 개설이 가능하다면 수수료를 면제해 주고 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개인형 IRP 계좌는 퇴직 시 지급받는 '퇴직급여'와 본인이 직접 납입하는 '자기부담금'으로 구성되는데, 가입 경로(대면·비대면)뿐 아니라 납입금 성격(퇴직급여·자기부담금)에 따라서도 수수료율이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므로 이 같은 내용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개인형 IRP계좌 수수료 면제여부 확인하고 가입하세요" (msn.com)

 

"개인형 IRP계좌 수수료 면제여부 확인하고 가입하세요"

'개인형 IRP 개설·운용 시 알아둬야 할 사항' 배포 © 제공: 연합뉴스 [장현경 제작]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임수정 기자 = 금융감독원은 개인형 퇴직연금(IRP) 계좌를 개설하기 전 수수료 면제

www.msn.com

 

IRP는 비대면(온라인·모바일)으로 개설할 때 수수료를 면제받는 경우가 많다. 원래 계좌를 개설하게 되면 금융회사(퇴직연금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대가로 수수료가 발생한다. IRP의 경우 연금수령까지 계좌를 장기간 유지해야 해 수수료가 수익률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최근 IRP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어 가입자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 비대면 계좌 개설 시 수수료를 면제해주는 금융사가 늘고 있다.

IRP에서 불가피한 자금인출이 예상된다면 퇴직급여와 본인 추가납입금은 별도의 IRP 계좌로 관리하는 것도 방법이다. IRP는 법에서 정하고 있는 사유 외에 원하는 만큼 중도 인출이 불가능하다. 퇴직급여와 본인 추가납입금은 별도의 IRP 계좌를 개설하여 관리하면 전부 해지에 따른 세금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 연금 개시시기를 계좌별로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는 장점도 생긴다.

IRP로 안전자산(원리금보장형 상품이나 분산투자 등으로 위험도를 낮춘 상품)에는 100%까지 투자가 가능하다. 반면 주식형 펀드와 같은 위험자산에는 70%까지 투자가 가능하다. 다만 주식이나 투자부적격등급의 채권, 전환사채 등 고위험자산에는 투자가 금지된다. 노후를 대비하는 주요 수단인 IRP의 안정적 운용을 위해 투자 한도를 제한하고 있기 때문이다.

IRP 운영 시 투자상품 선택에 자신이 없다면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디폴트옵션이란 투자상품의 만기가 도래되었음에도 가입자가 별도의 운용지시를 하지 않으면 일정 기간 후에 자신이 사전에 지정한 디폴트옵션 상품으로 자동 운용토록 하는 제도다. 가입자의 무관심 등으로 상품만기 이후에 별다른 운용지시가 없어 수익률이 저조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도입됐다.
디폴트옵션 상품은 투자위험도에 따라 초저위험·저위험·중위험·고위험으로 구분한다. 본인의 투자성향에 따라 상품을 선택하면 되고 고용노동부가 안정성을 평가하여 승인한 것으로 적립금의 100%까지 투자가 가능하다. 가입자가 직접 자산운용을 하다가 디폴트옵션으로 전환하고 싶은 경우에는 즉시 디폴트옵션 상품으로 운용이 가능하다.

 

금융감독원 "개인형퇴직연금 운용법 알려드려요" (msn.com)

 

금융감독원 "개인형퇴직연금 운용법 알려드려요"

© 제공: 아시아경제 [아시아경제 송승섭 기자] 금융감독원이 12일 ‘개인형퇴직연금제도(IRP) 개설 운용 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을 안내했다. IRP는 이직·퇴직 시 받은 퇴직급여와 본인 부담으로

www.msn.com

 

 

3. 저는 현재  KODEX 미국s&p500tr에 몰빵 중입니다 ㅋㅋㅋㅋㅋ

20년 후에는 이 상품이 제 노후를 책임져주기를 기도하고 있어요

작년까지 핫했던 5g나 전기차...는 왕창 물려있는데 20년 뒤에는 좀 올라주지 않을까...기대해봅니다.

여러분, IRP도 물릴 수 있습니다 ㅋㅋㅋㅋ종목 선정의 중요성 ㅠㅠㅠ

저 몰라서 처음에는 그냥 저금처럼 돈만 넣었읍니다 절대 그러면 안되요 ㅠㅠㅠㅠ

목돈인 만큼 안전한 종목에 투자해주셔야 하고,

위의 기사처럼 자신 없으시다면 디폴트옵션을 선정하셔서 똑똑한 AI에게 운영을 맡기셔요 

 적어도 그냥 땅속에 묻어두믄 안됩니다 ㅠㅠㅠ

 

 

이 글을 보고서 저는 오늘 낮에 기 가입한 IRP수수료 여부를 확인해보고

(창구 가입이라 수수료 많겠져 흑흑)

1) 비대면으로 상품 수가 다양한 증권사로 계좌 변경
2) 퇴직급여용 vs. 개인납입형 2개로 계좌 분리하여 노후 자금 분리 운영 하고자 합니다.

 

지난 번에 또링또링님 글 보면서 삼성전자로 이관할까 생각했는데

요즘 IRP이관 이벤트도 많이 진행중이라 좀 더 비교해보고 결정하겠습니다.

그 과정도 포스팅하면 좋은데, 과연 제가 해낼 수 있을지 잘 모루겠습니닷

 

IRP 수수료 면제 이용하기

 

 

 

 

4. 아직도 연금저축이나 IRP 가입 안하신 분 아니계시지요~??

 

이제는 정말 해야 할 때 ㅠㅠ

국민연금은 고갈되고 있고, 평균수명은 늘어나며, 회사는 나를 책임져주지 않습니다

내 노후는 내가 대비해!

IRP가입하시고, 4중, 5중으로 노후 대비하셔서 풍족한 해피 라이프 대비해보아요!

 

 

2022.09.18 - [램어 부의 지도/부수입, 앱테크] - irp vs. 연금저축 나중에 들어도 될까요?

 

irp vs. 연금저축 나중에 들어도 될까요?

1. irp vs. 연금저축 나중에 들어도 될까요? 질문이 왔슙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여력 되면 바로 가입하자! 2. 일 시작하고 얼마 안되서 irp를 추천받아 시작했습니다. 아무 생각이 없어서 매년 700만

kygi17.tistory.com

2022.10.05 - [램어 부의 지도/일상경제관찰] - 모르면 안되는 비과세/분리과제/세액공제 이용허기!

 

모르면 안되는 비과세/분리과제/세액공제 이용허기!

1, 금리가 높아지고 살림살이가 퍽퍽해진다고 포기하긴 이르다. 틈새로 절세하는 방법들을 찾아 내자산을 지켜내야 한다 절대 모르면 안될 비과세, 분리과제, 세액공제 겅부해보쟈 2. 연금저축

kygi17.tistory.com

2021.11.27 - [램어 부의 지도/부의마음먹기] - 오늘 은퇴해도 매달 294만원 있어야 한드아(4겹 노후 해보즈아)

 

오늘 은퇴해도 매달 294만원 있어야 한드아(4겹 노후 해보즈아)

1. 2021년 11월에 은퇴해도 여유롭게 은퇴 생활을 유지하려면 249만원이 필요합니다. 10년 뒤 은퇴를 꿈꾸는 우리에게는 인플레이션을 상회할 만큼의 자금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매달 1000만원 자동

kygi17.tistory.com

 

반응형

댓글